음악가와 마찬가지로 격렬한 것, 거대한 것, 뛰어난 색채와 장식으로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 내려고 하였다. 이렇게 관습적인 것에 구애받지 않고 본원적인 어떤 것을 표현해 내려는 바로크적 창작 태도는 본질적으로 낭만주의적인 것이었으며, 예술에 있어서의 주관주의의 대두를 의미하
저택에 초빙되어 연주
1763년 3년간 프랑스,영국,네덜란드 여행
-프랑스에서는 루이 15세 앞에서 영국에서는 조지3세 앞에서 연주
-다양한 음악,음악가를 접촉→풍부한 영향과 자극 받음→음악적 성장
1769~1772년 부친과 함께 이탈리아를 3차례 여행
로마 교황 클레멘스 14세로부터 [황금박차 훈장]수상
음악들을 들어볼 기회가 생긴다면 그때는 이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우리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 바로크음악
1.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독일)
음악의 아버지라 일컫는 바하는 후기 바로크시대의 헨델과 쌍벽을 이루는 작곡가이자 오르간니스트이며 성가대 지휘자로 일생을
지금은 고전음악이라고 하면 대중과는 많이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음악이 되어버렸지만, 사실 18세기 고전파의 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음악 보다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대중과 밀접하게 발달한 음악 양식이었다. 고전주의의음악이 대중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말은 또 왠 말인지, 또 이러한 것들은 기
음악이 `고전음악`인 셈이다. 왜냐하면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음악이야 말로 고전 음악이기 때문이다. 이상하게 느껴질지 모르겠다. 오늘날에는 고전음악이야말로 유식한 사람, 무엇을 아는 사람들의 음악이 되어 있으니 말이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만약 이 세상에 다른 음악이 없고 바로크음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음악
*의의- 피아노는 19세기 대표적인 중심악기이다. 중산층을 중심으로 보편화되었고, 작곡가들은 서정적이고 화려한 피아노 작품을 많이 발표하였다.
*특징-고전적 소나타가 계속 전수되는 가하면 낭만적 정서에 맞는 짧은 성격소곡이 만들어 졌다. 특히 성격소곡은 자유로운 형식의 짧고 서정적
있다.
이탈리아나 독일 오페라 역시 차츰 발레를 삽입하였는데 극적 진행을 돕는 목적보다는 장면의 화려한 효과를 위해 사용되었다. 한편, 이탈리아나 독일권의 오페라가 프랑스에서 공연될 때는 반드시 발레가 포함되어야 했기 때문에 작곡가들은 엉뚱한 장면에다 발레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합창이나 독창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음악으로 도입부의 소개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은 서곡이라고 하면 연주회용으로 작곡된 곡이든 극음악에 사용되는 곡이든 관현악곡 형식으로 된 음악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나. 작곡가 로시니(G. A. Rossini 1792~1868)에 대한 이해